기사 메일전송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 짧은 만남, 긴 헤어짐 #금성과목성의저녁데이트
  • 기사등록 2023-02-27 13:27:36
  • 기사수정 2023-02-27 13:28:31
기사수정


오는 3월 2일 저녁 금성과 목성이 달 겉보기크기만큼 가까워지는 접근 현상이 일어난다.


두 행성은 밤하늘에서 달을 제외하고는 가장 밝아서 맨눈으로도 두 행성이 접근한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천체망원경을 이용할 경우 한 시야에서 두 행성을 함께 볼 수 있다. 저녁 하늘에서 금성과 목성이 이번만큼 가깝게 접근한 것은 2016년 8월 28일 이후 7년만이다. 앞으로 저녁 하늘에서 금성과 목성이 달 겉보기크기 이하로 가깝게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은 17년 후인 2040년 9월 2일에나 가능하다. 


이날 금성 밝기는 1등성보다 100배 정도 밝은 –4등급으로 달을 제외하고는 밤하늘에서 가장 밝다. 목성 밝기도 -2등급 정도로 밤하늘에서 금성 다음으로 밝다. 현재 금성은 목성 쪽으로 계속 접근하고 있으며 3월 1일에는 달 겉보기크기의 2배(약 1°)까지 접근하고, 3월 2일 저녁 7시에는 달 겉보기크기 정도(약 30‘)로 가장 가깝게 접근한다. 두 행성이 가장 가까이 접근하는 모습은 3월 2일 해가 지고 난 후 저녁 7시 경부터 8시 30분 사이에 서쪽 지평선 위에서 볼 수 있다. 8시 30분 이후에는 두 행성 고도가 낮아서 관측이 어렵다. 20여일 후인 3월 24일 저녁에는 금성이 초승달과 거의 붙어 보이는 현상도 일어난다.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관장 이태형)에서는 3월 1일과 2일 저녁 6시 30분부터 1시간 30분 동안 #별박사이태형관장이 직접 진행하는 금성과 목성 특별 관측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특별 관측회는 별박사 특강과 천체투영실 별자리 관람, 망원경 관측 순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위해서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홈페이지에서 사전에 신청해야 한다. 또한 3월 1일 오후에는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의 공식 유튜브 채널인 ’별박사의 3분 우주‘를 통해 금성과 목성 만남 현상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서는 3월 1일에서 3월 3일까지 저녁 7시부터 30분 동안 관측실을 무료로 개방하여 방문객이 망원경으로 두 행성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금성은 앞으로 계속 고도가 높아져 올 7월까지는 저녁 하늘에서 볼 수 있다.


다만 목성은 3월 중순 이후부터는 저녁 하늘에서 보기 힘들고, 9월 이후 저녁 하늘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사이버타임즈, #사이버타임즈코리아, #cybertimes, #cybertimeskorea, #사이버위크, #cyberweek, #지역소상공인지원센터사이버타임즈,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사이버타임즈,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이승찬위원장, #사이버타임즈이승찬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이승찬기자, #cybertimeskorea이승찬기자, #사이버타임즈이승찬보도국장,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정진영위원장, #사이버타임즈정진영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호남총국장정진영기자, #cybertimeskorea광주총국장정진영기자, #선진주민발전정책위원회박종선위원장, #사이버타임즈빅종선기자, #사이버타임즈cybertimes충남총국장박종선기자, #cybertimeskorea충남총국장박종선기자, #사이버타임즈수원지부장유성규기자, #cybertimeskorea한국지부장강애경기자, #전국일간지사이버타임즈, #전국지자체소통전문일간지사이버타임즈, #cybertimeskorea사이버타임즈cybertimes, #cybertimes회장주만근, #선진주민위원회소상공인지원전문일간지사이버타임즈, #케이몬드라곤그룹형협동조합전문일간지, #협동조합지원전문전국일간지, #경기수원지부장유성규기자, #선진주민위원회전국일간지사이버타임즈, #cybertimes&cybertimeskorea, #주만근위원장, #사이버타임즈회장주만근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3-02-27 13:27:3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제11회 부안마실축제 ‘대 변신!’ 축제기간·장소 확 바꾸고 색다름 더한다~
  •  기사 이미지 염태영 수원(무) 당선인, “화성행궁 우화관·별주 개관으로 정조대왕의 개혁 정신이 더 알려지길”
  •  기사 이미지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8개 분야 79종의 프로그램 준비해 관광객 맞이
최신뉴스더보기
영상뉴스더보기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정책공감_리뉴얼
유니세프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